건강 관련 티비 프로그램에서 헛개나무에 대해서 다루자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요즘에는 편의점에만 가봐도 이와 관련된 음료가 많이 나왔더라구요. 저도 술먹은 다음날 종종 사먹고 있습니다.
티비에서도 주로 숙취와 관련된 이야기를 많이하는데요. 이외에도 다양한 헛개나무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 자세한 효능과 헛개나무의 부작용, 헛개나무가지끓이는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뇨 효과를 높여준다.
우리 몸이 노폐물을 배출하기 위해서 하는 2가지 작용이 있습니다. 배뇨도 포함이 되는데요. 이 작용이 원활이 이루어져야 몸속에 나쁜 기운들이 쌓이지 않고 깨끗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헛개나무는 동의보감에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만들어준다고 적혀 있을 정도로 도움이 되는 재료라고 합니다. 평소에 소변을 자주 보지 못해서 괴로우시거나 몸이 붓는 등의 부종이 있으신 분들이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갈증을 풀어준다.
뜨거운 여름날 햇빛은 쨍쨍 내려쬐고 땀은 비오듯이 흐를 때, 간절하게 생각나는 것은 단 하나일 것입니다. 바로 시원하게 우리를 적셔줄 물인데요. 가끔 무엇을 해도 갈증이 제거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헛개나무효능으로 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우리가 섭취를 하게 되면 몸속에서 수분을 더욱 빠르게 흡수하는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숙취를 없애준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효과입니다. 헛개나무에는 숙취를 유발하는 알콜을 분해하고 해독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저도 전날 과음을 하게 되면 아침에 일어나서 머리가 깨질듯이 아프고 속은 불편한 숙취에 시달리는데요. 오전에 헛개나무차를 열심히 마셔주면 오후에 많이 괜찮아지더라구요. 확실히 효과가 있다는 것을 직접 경험했습니다.
변비에서 해소시켜 준다.
변비에 걸리면 상당히 괴롭습니다. 마땅히 나와야 할 녀석이 나오지 않고 안에 있으면 하루종일 더부룩하고 장속에서 독소를 뿜어내기 때문에 건강에도 결코 좋지 않습니다. 헛개나무효능으로 변비에서 탈출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노폐물들이 가득 들어 있는 장을 자극해서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움직임이 활발해져서 변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로회복효과
충분한 수면과 건강한 식습관, 스트레스 받지 않는 삶을 살아간다면 피로를 느낄수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흔하지 않죠. 회사에서는 야근, 회식, 직장 상사의 잔소리 등에 시달리고 집에서는 가정일에 심신이 지치게 됩니다. 헛개나무는 이런 고단한 삶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효과가 있는데요.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최근에 피로가 누적되어서 힘이 드시다면 한번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간건강 회복
우리 몸에서 간은 해독 작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과음을 통해서 다량의 알콜이 들어오면 간은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열심히 일하게 되는데요.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간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헛개나무효능으로 호베니틴스, 암페롭신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간의 세포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고 손상된 세포를 재생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헛개나무의 부작용
헛개나무와 관련해서 복용하는 방법에는 나무와 열매, 뿌리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열매에는 독성이 들어 있다고 하는데요. 씨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제거하고 드셔야 한다고 합니다.
헛개나무 뿌리에도 독성이 있다고 합니다. 헛개나무효능에 욕심을 부려서 다량 섭취를 하시게 되면 헛개나무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는데요. 가슴이 답답해지거나 눈이 침침한 현상 등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한번에 많이 드시는 것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헛개나무가지끓이는법
제일 먼저 재료를 준비하셔야 하는데요. 헛개나무가지를 성분이 잘 우려져 나올 수 있도록 잘게 잘라서 준비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물2리터 정도에 가지를 약 50그램 정도 넣고 팔팔 끓여주시면 됩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뚜껑을 열어주셔야 하는데요.
독성분을 날리고 몸에 좋지 않은 것들도 날라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헛개나무가지끓이는법은 한번 우려내는데 그치지 않고 2~3번 끓이는 것이 더욱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헛개나무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