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대부분 굽은 어깨와 거북목인 경우가 많습니다.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길다 보니 자연스럽게 어깨가 앞으로 쏟아지고 목이 앞으로 기울어지게 됩니다. 단기간에는 상관이 없지만 장기간 이어진다면 큰 병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상부 교차 증후군의 전형적인 자세가 굽은 어깨와 거북목입니다. 자주 목 뒤쪽이 뻐근하고 긴장되거나 어깨 통증으로 인해서 피로감, 두통 등이 찾아오게 됩니다. 허리와 턱과 같은 곳에서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잘못된 자세를 고치기 위해서 의식적으로 펴려고 해도 잘 되지 않습니다. 가슴 근육이 이미 짧아진 상태로 엉켜 있기 때문에 스트레칭을 아무리 해도 쉽게 안쪽으로 밀려 있는 어깨가 펴지지 않습니다.
과거 KBS에서 방송되었던 여유만만에서는 전문가가 엉켜 있는 근육 속 섬유를 풀어서 가슴 근육을 이완해주는 방법을 자세히 소개해줬습니다. 압통점을 자극해서 굽은 어깨를 펴주는 방법입니다.
팔과 가슴 사이 근육 속에 엉켜 있는 섬유 근방추를 눌러서 압박해 줍니다. 손가락으로 꾹 눌러보면 굉장히 통증이 느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대신 눌러주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압통점을 압박해주면서 어깨를 안쪽으로 더 말아 주세요. 어느순간 아프지 않은 지점이 있습니다. 그 상태에서 멈춰주세요. 압박하는 것을 유지하면서 숨을 크게 들이쉰 다음 3초 정도 멈추고 숨을 내쉬면 됩니다.
어깨 펴주는 압통점 지압법을 매일 2~3번 반복해서 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실제로 전문가에게 압통점 지압을 받았던 아나운서는 다음과 같이 효과를 봤다고 합니다. 지압을 받았던 쪽은 편안해졌으며 반대편은 뭔가 꽉 차고 불편한 느낌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꾸준히 지압해주면 확실하게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