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장시간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나쁜 자세가 습관화된 경우가 많습니다. 흔하게 나타나는 것이 굽은 등과 굽은 어깨입니다. 단순히 체형만 변하는 것이 아니라 고질적인 통증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소에 구부정한 자세로 있으면 주변에서 어깨 좀 펴라 날개뼈를 뒤로 접어라, 가슴 좀 펴라는 말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자세가 더욱더 라운드 숄더를 가속화시킵니다. 목이나 등에 담이 자주 오는 사람이라면 의심해 봐야 합니다.
굽은 등과 어깨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체의 다양한 근육에 신경 써야 합니다. 하지만 일반인들이 하나씩 신경쓸 겨를이 없습니다. 유튜브 피카토 채널에서는 누구나 쉽게 라운드 숄더를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소개해줬습니다.
공작새 날개펴기 운동법
가장 먼저 손가락을 칼날 모양으로 만들어서 힘을 바짝 주세요.
이 자세가 회전근개 근육에 힘이 빠지지 않도록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음으로 날개뼈 밀기를 해야 합니다. 손을 앞으로 나란히 한 상태에서 날개뼈를 앞으로 쭉 내밀도록 합니다.
이때, 팔을 뽑는 것이 아니라 날개뼈를 밀어 내는 느낌에 집중해야 합니다. 등이 평평해지도록 쭉 뽑아내세요.
손가락에 힘을 준 상태와 날개뼈를 밀어낸 상태를 잘 유지하면서 팔을 천천히 위로 들어 올립니다. 만세 상태가 될 때까지 올리면 됩니다.
손가락에 힘이 빠지지 않도록 신경 쓰면서 날개뼈도 다시 뒤로 빠지지 않도록 노려해야 합니다. 갈비뼈가 들리면서 상체가 들리지 않도록 복부에 힘을 주도록 합니다. 몸통은 절대 움직이면 안 됩니다.
팔을 위로 쫙 뻗었다면 그 상태에서 그대로 팔을 옆으로 천천히 내려 주세요.
이때도 마찬가지로 손가락에 힘이 절대 빠지면 안 됩니다.
마지막으로 팔을 천천히 내려서 몸통에 붙이도록 합니다.
끝 범위에서 팔과 갈비뼈가 서로 밀착된다는 느낌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겨드랑이 속에 살짝 힘이 들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상태로 3초간 유지합니다. 하루에 너무 많이 하는 것보다는 딱 10개만 하면 좋습니다.
출처 : 유튜브 피카토 Phycato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