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마션 원작은 미국의 베스트셀러 마션 책이다. 헐리우드의 거장 감독인 리들리스콧 감독이 제작을 한다고해서 큰 화제가 되었으며 맷데이먼이 주연이라는 소식에 더욱 뜨거운 관심을 받게 되었다. 자연스럽게 책에도 호기심을 갖게 되었다.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강력히 읽어 볼 것을 권하는 글들이 속속 올라왔다. 주말을 맞이해서 과감히 마션 책을 구입했다. 점심을 먹고 읽기 시작했다. 곧장 놀라운 속도로 몰입하게 되었다. 흡입력이 대단했다.
간단한 이야기는 이렇다. 미국 항공연구소인 나사에서 화성 탐사를 위해서 팀을 보냈다. 예상치 못한 모래 바람에 탐사팀은 급히 철수를 하게 된다. 주인공은 불의의 사고로 함께 떠나지 못하고 화성에 남게 된다. 홀로 외로히 화성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게 된다.
마션 책을 읽으면서 우리네 인생도 똑같다고 생각했다. 주인공의 주무대인 화성을 그대로 우리 삶으로 바꿔서 생각하면 성공적인 삶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오늘 간단히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1.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라.
책의 도입부에서는 곧바로 사고 장면이 묘사된다. 모래 폭풍이 덮치고 주인공은 고립되게 된다. 이때 이 양반이 제일 처음으로 한것이 무엇인지 아는가? 현실을 받아들이고 나에게 남아있는 것이 무엇인지 냉정히 살펴본 것이다.
인생을 살아가다가 보면 위기는 반드시 발생하게 된다. 금전적 문제일수도 있고, 건강, 인간관계 등 무궁무진하다. 이럴때 사건에 집중하지 말고 현실을 인정하고 빠르게 나에게 집중하는 것이다. 쓸데없이 길게 좌절하고 울고불고 해봤자 나만 손해다. 밤늦게까지 고민하고 걱정하고 해봤자 더 찌질해질 뿐이다. 하루 빨리 털고 일어나야 한다.
2. 할 수 있는 일을 하라.
지구에서는 사람이 살아가는 필요한 환경이 자연적으로 조성되어 있다. 화성은 다르다. 일단 도구가 없다면 숨조차 쉴수 없다. 식량은 있는가? 충분치 않다. 연구를 위한 제한된 물품만 갖고 있다. 물도 마찬가지다. 이런 상황에서 주인공은 침착하게 하나씩 해결해 나간다. 보고 있자면 정말 놀랍다. 충분히 좌절할만한 상황에서도 해야할 일들을 리스트화하고 하나씩 해나간다.
당신은 하루를 어떻게 살고 있는가? 아침에 눈떠서 어제와 똑같이 했던 일을 반복하고 있지 않은가? 정신차려라 언제까지 그렇게 살것인가? 자기전에 내일 할일에 대한 리스트를 정리하고 반드시 해결하겠다고 다짐을 해라. 처음에는 이걸 왜하나 하는 마음이 들겠지만 지속적으로 하다가 보면 자신도 모르게 문제 해결 능력이 올라가고 계획적인 삶을 살 수 있다. 긍정적인 부분은 성공이 성공을 불러 온다는 것이다. 매일 실천해서 달성한 작은 목표들은 큰 문제를 해결하는 강력한 힘이되어 돌아온다.
3. 감정에 속지 마라.
화성에 혼자 남겨졌다고 생각해 봐라. 멘탈이 멀쩡하겠는가? 고작 연인과 헤어졌다는 이유로 질질짜는 사람들이 수두룩하다. 술자리에서 중년의 남자가 외롭다고 질질짜는 것도 보았다. 물론 이해는 한다. 하지만 감정에 너무 속지는 말기 바란다. 주인공은 안테나가 망가져서 지구와 교신조차 못하는 곳에 남겨졌다. 멘탈이 흔들릴 수 있는 상황이지만 거기에 속아서 찌질거리지 않는다. 그곳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기어코 성공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현실에서도 마찬가지인다. 여러사람들과 술자리를 해본 결과 감정에 쉽게 휘둘리는 사람은 슬럼프에서도 쉽게 헤어나오지 못한다. 계속 그자리에서 찌질거리고 있다는 것이다. 감정에 너무 신경을 쓰지말고 할 수 있는 일을 하라. 감정은 금방 지나간다. 붙들면 안되는 것이다. 평소에 운동도 하고 의식적으로 자세를 고쳐 잡아라. 도움이 될 것이다.
4. 절박함을 느껴라.
위에서 했던 말들 어디서 들어 본거 같지 않은가? 수많은 책에서 나왔던 이야기다. 주인공과 당신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 바로 절박함이다. 화성에서 생존을 하고 필사의 탈출을 마음에 품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잊지마라 힘든 상황일수록 삶을 포기하고자 하는 마음이 피어난다는 것을 말이다. 절박함으로 의지를 다지는 것과 포기는 한끗차이다. 따라서 자신이 하고 있는 것을 절대 포기하지 말고 계속 밀고나가라 포기하는 순간 죽는다고 생각하라. 까짓것 하다보면 되지 않겠어라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베스트셀러 마션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점을 정리해 보았다. 자칫 지루할 수도 있는 소재인데도 곳곳에서 튀어나오는 유머와 재미들로 매우 흥미롭게 읽을수 있었다. 특히 주인공의 행동과 마인드가 너무나 마음에 들었다.
곧 개봉하게 될 영화 마션도 매우 기대가 된다. 책에 들어 있는 방대한 내용들을 모두 담을 수 있지는 않겠지만 맷데이먼의 연기력과 감독님의 능력을 알기에 재미있을 것 같다. 책으로도 한번 읽어보시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