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에 좋은 약초 Top 10

간은 인체에서 발생하는 화학 작용을 모두 담당할 정도로 중요한 장기입니다. 기능저하가 발생하게 되면 만성피로가 찾아오게 되고 의욕 없는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간의 손상은 소리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병이 나타났을 경우에는 늦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오늘은 간에 좋은 약초 10가지를 소개해 드릴텐데요. 치료와 개선 효과를 위해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처손 사진


부처손

바위나 돌 위에서 자란다고 하는데요. 습기가 없을 때는 공처럼 잎을 말고 있다가 습기를 머금게 되면 손처럼 활짝 편다고 합니다. 독소가 없는 약초로 알려져 있는데요. 



한방에서는 간염, 간 경경화증 등의 질병에 처방되는 약재라고 합니다. 합병증으로 찾아오는 황달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비슷한 것으로는 바위손이 있다고 하는데요. 비슷한 약효가 있다고 합니다.


오리나무 꽃 핀 모습


오리나무

간에 좋은 약초에 오리나무가 있습니다. 주로 깊은 산속에서 서식하는데요. 물이 많은 곳에서 찾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간질환이 발생했을 때 약용으로 처방된다고 하네요. 술을 자주 드셔서 간이 피로할 때 섭취하면 좋으며 간세포를 재생해준다고 합니다. 가지나 줄기의 껍질을 잘 말린 후 물에 넣어서 다려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사철쑥


사철쑥

인진쑥이라고도 불리는 사철쑥은 한방에서 탕이나 뜸으로 사용되는 약초라고 합니다. 365일 내내 볼 수 있을정도로 강력한 생명력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해독 능력이 있는데요. 간의 기능을 도와주기 때문에 좋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해열, 지혈, 진통 작용을 하며 혈압을 내려주기도 한다고 하네요.


질경이의 잎과 줄기 모습


질경이

일반인들에게도 친숙한 한방책자하면 동의보감을 쉽게 떠올릴 것입니다. 여기에도 질경이가 간에 좋은 약초라고 써있다고 하네요. 길에서 흔하게 볼 수 있으며 잡초로 인식되기 쉬운데요. 간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며 간 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매우 좋은 식물이라고 합니다. 봄이나 초여름에 수확한 질경이는 뿌리를 수확해서 나물로 무쳐 먹거나 국에 넣어서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노란 꽃이 핀 민들레


민들레

우리나라 들판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식물이 민들레인데요. 약초로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주로 뿌리를 채취해서 약용으로 섭취를 하게 되는데요. 천연 간 회복제라고 불릴정도로 간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민들레의 뿌리에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해독 작용과 간의 기능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봄철 나물인 냉이


냉이

봄이되면 향긋한 냉이를 마음껏 먹을 수 있어서 행복합니다. 한철만 즐길 수 있어서 아쉬운데요. 간에 좋은 약초로도 좋다고 하네요. 민들레에 들어있는 콜린 성분이 냉이에도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간에 지방이 축적되서 발생하는 지방간을 예방해주고 피로한 간의 기능을 강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헛개나무의 열매가 달린 모습


헛개나무

간과 관련된 이야기를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헛개나무입니다. 요즘 관련된 음료들도 시중에 많이 판매가 되고 있더라구요. 저도 과음한 다음날 헛개나무차를 마셔주고 있습니다. 알콜의 분해를 도와주고 간세포 재생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간수치에 이상이 생겼을 때 드시면 정상화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네요.


널리 퍼트려 놓은 결명자


결명자차

눈에 좋다고 알려진 결명자가 간에 좋은 약초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간은 해독 기능과 해로운 성분들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결명자가 요즘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환경호르몬 제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자칫 간에 손상을 입힐 수 있는 성분이기 때문에 결명자차를 주기적으로 마셔주면 좋다고 합니다.


통마늘과 벗긴 마늘


마늘

강력한 항암효과로 세계적으로 인정 받고 있는 식품이 마늘인데요. 간에도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기능인 살균작용과 항균 효과로 외부에서 침투하는 나쁜 질병들을 막아주고 해독 작용과 독소 배출에 영향을 미쳐서 건강한 신체를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잘라놓은 벌나무



벌나무

마지막으로 살펴볼 간에 좋은 약초는 벌나무 입니다. 옛부터 간과 관련된 질병에 민간요법으로 많이 사용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몸이 피로해질 때, 간의 기능이 저하 되었을 때 섭취를 했다고 합니다. 피를 맑게 해주는 청혈 작용과 질혈 효과도 있다고 하니 약초로 좋은 나무 입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