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을 취미로 찍으시는 분 중에서는 고가의 카메라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자동 보정이나 가공 처리 되는 것을 싫어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raw 형태로 데이터를 저장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가볍고 안정성이 높은 raw 파일 뷰어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의 이미지 Viewer로는 볼 수 없으므로 이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처리 과정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PC에서 보정 작업하기에 좋은데요. 먼저 뷰어로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소프트웨어는 패스트스톤(FastStone Image Viewer)입니다. 네이버 소프트웨어 항목에서 설치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 뷰어에서 3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로우(raw) 이미지를 열어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컴퓨터에 받은 설치 파일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이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됩니다. 이때, 가능하면 실행 중인 다른 것들은 종료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aw 파일 뷰어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았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미리 보기도 지원을 해줍니다. 자신이 촬영한 사진을 직접 열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편집 기능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색상 항목에 들어가 보시면 자동 조정부터 시작해서, 조명, 색상, 레벨, 곡선 등 다양한 변환을 줄 수 있어요. 흑백, 세피아, 반전 효과도 넣을 수 있습니다.
raw 파일 뷰어 프로그램에서는 다양한 보기 옵션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전체 화면으로 볼 수 있으며, 슬라이드쇼도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직접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