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가입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취업하기 힘든데요. 일단 회사에 다니게 되면 4대보험에 가입하게 됩니다. 이직을 하게 되면 이전 회사에서 사용했던 국민연금가입확인서를 요구하는 곳이 있더라고요.
처음에는 이걸 어디서 발급받아야 하나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문서이기 때문인데요. 의외로 쉽게 할 수 있더라고요. 직접 관련 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할 수 있어서 더욱 좋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절차에 대해서 하나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관련 문서를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위의 화면에서처럼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국민연금공단을 입력하고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검색 결과 화면에 공식 사이트 주소가 나옵니다. 마우스로 클릭하시고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다음과 같이 NPS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접속되었습니다. 이제 민원을 신청해야 합니다. 메뉴를 보시면 민원신청 항목이 있습니다. 이곳에 마우스를 올리시고, 개인민원(조회/증명) 버튼을 클릭하셔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신고/신청 화면이 나타났습니다. 가입, 탈퇴와 연금 청구, 지급이 있습니다. 우리는 기타 항목에 있는 가입자 증명서 발급 버튼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에는 가입자증서 재발급이었다고 합니다. 이곳으로 들어가시면 국민연금가입확인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를 조회한 후, 관련 문서를 발급 받는 것이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서 로그인해야 합니다. 은행 관련 업무를 하실 때 사용하는 것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사용에 대한 동의와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를 하는 창이 나옵니다. 동의합니다. 부분을 선택하시고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위의 화면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국민연금가입확인서 발급받을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났습니다. 최초 취득일 날짜와 현재 가입자 최종 취득일 날짜를 확인할 수 있으며, 발급사유, 현재 가입자 종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에 있는 프린터 발급 버튼을 클릭하시면 발급 완료됩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발급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업무 관련 일반상담 전화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국번 없이 1355로 전화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