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서 흔하게 발견할 수 있는 질병 중 한 가지가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저의 지인들 중에서도 많은 분들이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과식과 고지방식 위주의 식습관 때문이라고 합니다.
평소에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자주 먹게 되면 위산의 분비가 촉진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음식물이 장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역류하는 현상이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특징은 가슴 부분과 목 부분이 마치 타들어가는 듯한 고통이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그대로 방치할 경우 만성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합병증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예방을 위해 힘쓰고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 채널A에서 방영된 나는 몸신이다에서 역류성 식도염을 진단하고 예방 및 해결할 수 있는 혈 자리 지압 방법을 소개해줬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진단 혈 자리
처음에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는지 셀프로 확인해 볼 수 있는 혈자리를 알려줬습니다. 바로 전중혈입니다. 가슴의 정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빗장뼈의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에 있습니다.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은 양쪽의 유두를 직선으로 연결했을 때 정중앙을 보면 됩니다.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전중혈 부분에 검지와 중지 두 손가락을 얹고 포도알을 터뜨릴 정도의 강도로 눌러보세요. 이곳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스트레스로 인해서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했다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다면 전중혈과 그 주변 부분에 기가 잘 통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전중혈이 막히게 되면 위 건강과 관련된 위경락이 같이 막히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해결하는 지압법
1. 전중혈
위에서 자가 진단할 때 확인했던 전중혈을 지압해주면 됩니다.
검지와 중지를 사용해서 스스로 약간 아프다는 정도의 강도로 전중혈을 눌러 주세요. 누를 때는 동전 크기 정도의 원을 그리면서 지압하면 됩니다. 1분씩 하루에 10회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전중혈은 스트레스로 발생한 역류성 식도염을 호전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몸에 화가 풀리는 효과도 있습니다.
2. 내관혈
내관혈의 위치는 손목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손목을 보면 주름이 있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팔 안쪽으로 약 4~6cm 떨어진 지점을 내관혈이라고 합니다.
오른쪽 팔의 내관혈을 지압할 때는 왼쪽 손의 엄지를 사용하면 됩니다. 엄지를 사용해서 해당 부분을 5초 동안 천천히 눌러 줍니다. 이후에 5초 동안 힘을 천천히 풀어 주세요. 이것을 5회 반복하면 됩니다. 강도는 포도알을 터뜨릴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합니다. 호흡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누를 때 숨을 내쉬고 손을 뗄 때 숨을 들이마셔 주세요. 기의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내관혈은 소화기관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합니다. 기의 순환과 관련된 심장과도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평소에 지압을 해주면 위장에서 나온 에너지가 심장을 통해서 온몸으로 순환되도록 돕는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