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 어깨 + 허리를 위한 바른자세" 인체공학적 책상과 의자 세팅하는 방법

대부분의 사람들이 책상 앞에 의자에 앉아서 오랜 시간 생활합니다. 컴퓨터나 서류 업무를 하고 공부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깨가 앞으로 굽거나 거북목, 의자의 등받이에 완전 기대는 등의 나쁜 자세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 등, 허리, 어깨, 손목 등의 다양한 근골격계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책상과 의자 세팅 방법을 유튜브 움직임 연구소 채널에서 공개했습니다.

1. 최적의 의자 세팅 방법

의자는 반드시 등받이와 팔걸이가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높낮이 조절도 가능해야 자신에게 맞는 높이로 맞출 수 있습니다. 적당한 쿠션감도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의자의 높이를 자신에게 맞추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의자 옆에 바르게 서보세요. 의자와 자신의 무릎 높이가 똑같은 상태로 만들면 됩니다.

등받이의 기울기는 90~100도 정도가 좋습니다. 팔거이는 팔의 전완부가 팔걸이에 닿았을 때 팔꿈치가 90도가 되도록 세팅하면 됩니다.

2. 올바른 책상 세팅 방법

의자의 팔걸이와 책상의 높이를 동일하게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책상의 높이를 조절하기 어렵다면 의자의 높이를 변경하고 다리가 뜨는 경우 두꺼운 책을 바닥에 놔서 발을 올리면 됩니다.

책상의 공간도 중요합니다. 팔꿈치를 책상에 닿게 한 상태에서 팔을 움직였을 때 도달 가능한 거리에 키보드, 마우스, 커피잔, 핸드폰 등의 물건을 위치시키면 좋습니다.

의자에 앞아서 팔을 앞으로 쭉 뻗고 좌우로 움직여 보세요. 이 공간에서는 가끔 사용하는 물건들을 위치시킵니다. 전화기, 달력, 서류, 사무용품 등을 놓으면 됩니다.

3. 최적의 모니터 세팅 방법

모니터와 자신과의 적절한 거리를 정해야 합니다. 의자에 앉아서 손을 쭉 뻗었을 때 손가락 끝과 모니터가 닿을락 말락 하는 거리가 좋습니다.

모니터의 높이는 모니터 위쪽 부분이 자신의 눈과 0도로 수평을 이루는 높이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출처 : 유튜브 움직임 연구소 채널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