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2021년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자격확인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정부에서 근로 장려금을 설날 전에 지급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근로 장려금이란 무엇일까요? 소득이 낮은 근로자들이 계속 일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제도입니다. 일종의 정부의 지원금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번에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근로장려금 자격확인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세청이 지난달에 신청 받은 2019 정기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자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지급 되는 금액은 단독가구일 경우 3만원에서 15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홑벌이 가구는 3만원에서 260만원입니다. 맞벌이 가구는 최대 300만원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일은 하고 있지만 벌이가 시원찮은 요즘에는 이런 정책이 큰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2021년 근로장려금 신청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격 확인 방법도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근로 장려금이란?
소득이 낮은 근로자들에게 계속 일할 수 있도록 장려금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개인사업자도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하지만 전문직 즉, 변호사 의사 등은 대상에서 제외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은 반기 지급제도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근로소득자의 경우 해당 연도 반기분 소득을 기준으로 반기별로 신청 받아서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2021년 근로장려급 자격확인
그렇다면 신청 자격은 어떻게 될까요? 1가구당 1명에게만 지급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배우자 및 부양 가족의 유무에 따라서 구분 되기 때문에 기준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가구별로 나눠지게 됩니다.
1. 단독 가구
배우자,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 존속이 없는 가구의 조건에서 소득이 2천만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2. 맞벌이 가구
배우자 또는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 존속이 없는 가구의 조건에서 소득이 3천만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3. 외벌이 가구
신청인, 배우자 각각의 총 급여액이 3백만원 이상인 가구에 해당합니다. 소득 기준은 3천 6백만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재산 기준도 있습니다. 부동산, 예금, 자동차 등 해당 가구원 전체의 재산 합계가 2억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단, 부채는 재산에서 차감되지 않습니다.
2021년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이번에 지급되는 근로장려금은 이전에 신청했던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 민생대책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하반기 근로장려금 신청의 경우에는 2021년 3월 1일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반드시 기억했다가 신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