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제일 중요한 곳이 어디냐고 물어본다면 누구나 머리라고 말할 것입니다. 심장에서 생성된 깨끗한 피가 뇌까지 제대로 전달되어야 뇌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인간의 몸통과 머리를 연결하는 부위인 목에 있는 혈관이 깨끗하고 건강해야 합니다.
만약 이곳의 상태가 좋지 않다면 많은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병인 뇌졸중, 치매 같은 뇌혈관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뇌로 가는 길목인 목의 혈관을 평소에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거에 TV조선 내 몸 사용설명서 프로그램에서 뇌신경과 전문의가 출연해서 뇌졸중, 치매 등의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특히 누구나 하루 5분만 투자하면 뇌로 가는 길목을 튼튼하게 만들고 깨끗하게 뚫어주는 목 돌리기 운동법을 소개해 주었습니다.
하루 5분 목 돌리기 운동법
1. 목 돌리기 준비 운동
바르게 선 자세에서 팔을 앞으로 곧게 펴주세요. 손은 어깨 높이 정도로 들어주세요. 주먹을 살짝 쥐어줍니다. 팔꿈치를 어깨와 수평이 되도록 쭉 당겨 줍니다. 이때, 날개 뼈가 수축하는 느낌이 들도록 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숨을 내쉬면서 날개뼈를 끌어서 낮춰 주세요. 팔꿈치를 아래로 내리도록 합니다. 자연스럽게 가슴이 펴집니다. 날개뼈가 꼬리뼈를 향하도록 만들면 됩니다. 준비 운동 자세를 10회 한 후에 본 운동인 목 돌리기 운동으로 들어가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목 돌리기 운동법
바르게 선 자세에서 가슴과 어깨를 펴 주세요. 양손을 가슴뼈에 포개서 얹어 주세요. 이것을 통해서 상체를 고정 시키게 됩니다. 다음으로 고개를 앞으로 숙이면서 턱과 가슴뼈에 탁구공만 한 공간이 생기도록 유지합니다.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려주면서 귀와 어깨 사이에 테니스공만한 공간이 생기도록 만들어 주세요. 고개를 천천히 한 바퀴 돌리면서 반복하면 됩니다. 약 10초에서 20초 정도로 천천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고개를 숙인 방향과 반대 부분이 쭉 펴지면서 스트레칭되는 느낌이 나도록 해야 합니다.
목 돌리기 운동은 오른쪽 방향으로 10번 돌리고 왼쪽 방향으로 10번 돌리는 것을 1세트로 수행하면 됩니다. 매일 1세트씩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