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담 걸렸을 때 절대 스트레칭 금지" 물리치료사가 알려주는 목에 담 확실히 푸는 방법

목에 담이 걸려서 목이 좌우로 잘 돌아가지 않았던 경험 다들 있으신가요? 담에 걸리면 하루 이틀이 지나서 자연적으로 낫는 경우도 있지만 1~2주 혹은 더 길게 고생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유독 담이 자주 걸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유튜브 물김치TV에서는 목에 담이 걸렸을 때 따라 할 수 있는 3가지 동작을 알려줍니다. 직접 따라서 해봤더니 목에 담이 걸렸던 것이 순식간에 풀리더라고요. 영상의 댓글에서도 한의원 가서 침도 맞아 봤지만 유튜브 영상이 훨씬 도움이 됐다고 합니다. 어떻게 하는지 자세히 알아볼게요.

흔히 목에 담이 걸리면 스트레칭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입니다. 담 걸린 부위를 스트레칭하면 통증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머리가 정상 위치에서 앞쪽으로 이동하게 되면 앞쪽에 있는 목 근육은 단축되고 뒷쫏에 있는 목 근육은 팽팽해집니다. 계속 팽팽한 상태의 긴장을 방치하게 되면 근육이 예민해지면서 담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이미 팽팽해져 있는 근육에 스트레칭한다는 것은 불난 집에 기름을 붓는 격입니다.

1. 흉쇄유돌근 이완 시키기

목에 담이 걸리면 목을 좌우로 돌리는 동작이 어렵습니다. 머리를 왼쪽으로 돌렸을 때 오른쪽 목이 아프면 왼쪽 목에 있는 흉쇄 유돌근을 잡은 상태에서 목을 왼쪽으로 쭈욱 돌려주세요. 목의 회전을 10회 반복하면 됩니다.

목을 돌리는 방향에서 통증이 발생하면 그 방향에 붙어 있는 흉쇄유돌근을 잡고 목을 돌리면 됩니다. 만약 양쪽 모두 아프다면 양쪽 번갈아가면서 10회씩 진행하면 됩니다.

2. 대흉근, 소흉근 이완

목에 담이 오는 근육은 목부터 시작해서 견갑골로 이어지기 때문에 견갑골의 움직임을 이용해서 근육이 자동적으로 이완되도록 만들어줘야 합니다. 어깨가 앞으로 말려져 있기 때문에 펴줘야 합니다. 이 동작을 해주는 것이 바로 대흉근과 소흉근입니다.

팔을 벌린 상태에서 가슴 근육을 꾹꾹 눌러서 마사지를 해주면 됩니다. 가슴 근육을 꽉 잡은 상태에서 반대쪽 팔을 올렸다가 내리는 동작을 반복해도 됩니다.

3. 담 걸린 근육 마사지

비비는 마사지가 아니라 가볍게 근육이 이완되도록 지그시 눌러주는 마사지를 해줘야 합니다.

담 걸린 부위에서 가장 아프다고 느껴지는 부위에 엄지 손가락을 가져다 댑니다.

다음으로 머리를 나머지 손가락 부분에 기대 줍니다.

다음으로 머리를 해당 방향으로 살짝 꺾어 주세요.

엄지 손가락 쪽으로 근육이 지긋이 눌리는 느낌이 듭니다.

30초간 유지하면 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