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보다 한 발짝이라도 앞서가기 위해서라면 공부는 필수입니다.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부터 직장인들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의지만 있다면 유명 강의를 공짜로 볼 수 있는 시대입니다.
국내와 해외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강의를 모아 놓은 사이트가 많이 있습니다. 잘만 이용한다면 여러분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반드시 도움이 됩니다.
무료 교육 사이트 TOP 5
1. K-MOOC
앞에 K가 붙은 것을 보니까 한국에서 만든 것이라는 느낌이 팍팍 듭니다. 맞습니다. MOOC는 원래 세계적인 석학들의 강의를 누구나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것을 한국형으로 만든 것이 바로 K-MOOC입니다.
2015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강좌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입니다. 교양강좌부터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이공계 기초과학, 한국학, 직업교육, 연령별 강좌 등 다양한 항목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서 무료로 이용하면 됩니다. 강좌 찾기 기능과 커뮤니티도 제공하고 있으니 서둘러서 이용해 보세요.
2. KOCW
Korea OpenCourseWare의 약자가 바로 KOCW입니다. 국내외의 유명 대학과 기관에서 공개한 강의 동영상의 모여 있는 사이트입니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도움을 얻고 있습니다. 전국의 190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으며 무려 15,000개의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3. VISION-Q
요즘 취업을 위해서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비전큐에서 준비를 시작해 보세요. 특정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민간 자격증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모바일 기기와 PC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습니다.
4. TED
테드는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것입니다. 그만큼 유명한 곳입니다. 최초로 시도된 것은 미국의 연례 국제 컨퍼런스였습니다. 비공개로 진행되었지만 현재는 무료로 영상이 공개되고 있습니다.
정말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등장하며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이해서 내용을 전달하기 때문에 좋습니다. 특히 영상이 길지 않고 짧은 것이 많기 때문에 영어 공부하기에도 좋습니다. 매일 한편씩 보고 있는데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5. Coursera
코세라는 약 150개의 대학에서 제공하는 2,000개가 넘는 강의가 제공되는 사이트입니다. 특히 해외 유명 대학교의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만한 와튼스쿨, 존스홉킨스대학교, 듀크대학교 등의 강의를 실제로 들어볼 수 있습니다. 인문학, 언어, 경영학,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의 강의가 제공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