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적인 청추는 정면에서 보았을 때 일직선이어야 하며 옆에서 보았을 때는 경추와 요추는 앞으로 휘고, 흉추와 천추부는 뒤로 휘어 있어야 합니다. 큰 S자 모양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지만 척추측만증인 사람의 척추는 앞에서 보았을 때 옆으로 휘어 보입니다. 주로 몸 한쪽만 사용하는 패턴이나 습관, 직업병 등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어깨와 골반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밀리거나 회전되면서 척추와 갈비뼈의 변형이 발생합니다.
셀프 척추측만증 진단 방법
1. 거울을 보고 팔과 옆구리 사이 크기 차이를 확인해 보세요.
2. 양손을 사용해서 양쪽 갈비뼈를 잡아서 크기 차이를 느껴 보세요.
3. 배꼽의 위치가 가운데가 아니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지 확인하세요.
위의 항목에 해당하는 것이 있다면 현재 척추측만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척추측만증 교정 운동 방법
1. 호흡으로 척추 늘리기
- 바닥에서 무릎을 꿇고 앉거나 양반 다리를 하고 호흡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갈비뼈 끝에서부터 골반까지 복대를 채웠다고 코어 근육이라고 생각합니다.
- 코로 숨을 마실 때 골반에서부터 양쪽 갈비뼈 옆구리가 아래, 위로 길어지고 갈비뼈 끝이 바깥쪽으로 넓어진다고 생각하세요.
- 반대로 숨을 내쉴 때는 양쪽 옆구리가 다시 짧아지고 아랫배는 등 뒤로 집어넣고 갈비뼈는 안쪽으로 닫힌다고 생각합니다.
- 복부에 힘을 유지한 채 5초 기다리고 다시 긴장을 풀어 줍니다.
2. 코어힘으로 척추 바로 세우기
바닥에 매트를 깔고 무릎을 대고 앉아 주세요. 한쪽 다리를 바깥쪽으로 벌려서 위치시킵니다. 무릎과 발은 바깥쪽을 보도록 합니다. 뒤쪽 발은 앞꿈치를 세워서 바닥을 지지해 줍니다.
손은 골반 위에 올린 후에 수평 상태를 만들어 주세요. 허리가 휘어지거나 젖혀지지 않도록 바르게 세워 주세요.
앞에서 연습했던 호흡을 시작합니다. 옆구리와 척추가 늘어나면서 숨을 들이 마십니다.
숨을 내쉬면서 복부를 홀쭉하게 만듭니다. 동시에 그대로 몸통을 왼쪽으로 기울여 주세요. 오른쪽 무릎과 발등이 정면을 볼 수 있도록 만들어 주세요.
발끝부터 정수리까지 길어진 상태가 됩니다. 발끝은 오른쪽 방향으로 밀고 정수리는 위로 길게 늘인다고 생각하세요.
양쪽 옆구리가 늘어나면서 몸통과 척추가 바른 상태가 됩니다. 이 상태에서 양쪽 옆구리로 숨을 마셨다가 내쉬면서 복부에 힘을 주고 원래의 자세로 되돌아오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