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에 좋은 음식 Top 10 - 대장암 증상 및 초기증상 알아보기

우리나라 암 환자들 중에서 가장 많이 발병되는 것중에 하나가 대장암이라고 합니다. 대장은 긴 터널 같은 모양으로 생겼는데요. 암세포가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서 증상도 달라진다고 합니다.



중년 이후의 남성들에게서 많이 발병이 된다고 하는데요. 꾸준한 운동과 균형잡힌 식습관을 통해서 예방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오늘은 대장암 증상을 알아보고 대장암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 드릴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장의 모습


대장암 증상 알아보기

대장의 모양은 위의 그림과 같이 생겼습니다. 악성 종양이 발생하는 곳이 어디냐에 따라서 증상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첫번째로 직장에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곳은 변이 모아져 있다가 항문을 통해서 배설하는 곳인데요. 


직장의 위치


직장에 암이 생기게 되면 우리 신체가 이것을 대변으로 생각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잔변감이 발생하게 되고 계속 화장실을 가게 되는 것입니다. 중년이후의 분들 중에서 화장실을 자주가고 잔변감을 느끼게 된다면 대장암 초기증상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 대장이 헐어서 혈변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직장에 발생한 암


직장 윗부분에 생기는 암도 있습니다. 암세포로 인해서 대장이 좁아지게 되는데요. 변비가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갑자기 찾아오는 변비는 대장암 증상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갑자기 대량의 변을 보고, 또다시 변비가 반복된다고 합니다.


소장과 대장 사이에 발생한 암


소장과 대장의 연결 부분에 발생하는 암도 있습니다. 이곳은 묽은 변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암세포가 대장의 벽을 헐게 만들어서 빈혈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갑자기 이유없이 얼굴이 하얀해지고 빈혈이 찾아온다면 복부 오른쪽 아래에 발생하는 대장암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대장암 증상 및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어떤 음식들을 먹어야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항암 효과를 내는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몸에 좋은 현미


현미

우리나라가 한창 개발된 당시에는 흰쌀밥인 부의 상징이었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도정 작업을 덜한 곡물들이 인기가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현미가 좋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 좋은 영양성분들이 쌀눈에 대부분 들어 있는데요. 이것이 깎여 나가지 않고 살아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대장 연동 운동을 촉진시키고 배변을 유도해준다고 하네요.


여러개의 버섯들


버섯

건강식으로 우리 밥상에 자주 올라오는 메뉴입니다. 식용버섯은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대부분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비타민 D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암 세포가 발생하는 것을 막아주고 식이섬유로 인해서 장속 노폐물들 제거에 좋다고 합니다.


하얀 요구르트


요구르트

대장의 건강을 지킨다는 것은 좋은 균을 유지하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으로 요구르트를 꼽은 것도 이와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천연 발표식품이기 때문에 장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시중에 파는 제품을 고를때 당분이 없는 것을 구입해서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동그란 양배추


양배추

암 환자들에게 빼놓지 않고 먹는 음식이 양배추입니다. 저도 평소에 자주 먹으려고 노력하는 제품중에 하나입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양배추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암 발생 확률이 무려 40퍼센트나 줄어든다고 하네요.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큰 양배추도 좋은데요. 요즘 유행하는 방울 양배추에 좋은 영양분이 더욱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고소한 참깨


참깨

반찬을 만들때 고소한 참깨를 넣어주면 완성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잘 으깨서 넣어주면 식욕을 자극하는 향이 발생하는데요. 항상화 효과를 내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섭취 후에는 장속으로 들어가서 청소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들을 드실 때 함께 먹으면 좋을꺼 같습니다.


병아리 모양의 병아리콩


병아리콩

모양이 병아리처럼 생겼다고해서 이름이 붙여진 병아리콩도 대장암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중년 이후의 사람들 말고도 젊은 사람들도 대장에 용종 같은 것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병아리콩에는 칼슘과 식이섬유가 다량 들어 있어서 이를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장운동에도 좋기 때문에 드시면 좋습니다.


흙이 묻어있는 고구마


고구마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체중 감량을 하시는 분들이 사랑하는 고구마도 대장암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글루타치온 등의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으며 항암 효과까지 발휘한다고 하네요. 한번에 많이 먹는 것보다 꾸준하게 매일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암에 좋은 마늘


마늘

슈퍼푸드로 알려지고 있는 마늘은 암과 관련해서는 최강자라고 합니다. 특히 외국에서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이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마늘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대장암, 위암 등의 발병 확률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마늘에는 알리신 성분과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대장암을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구멍이 뚫린 연근


연근

조림 등의 형태로 만들어서 반찬으로 즐겨 먹는 연근도 대장암에 좋은 음식입니다.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서 변비 완화에 좋으며 대장의 움직임을 활발히 해주어서 독소를 내뿜는 노폐물들을 효과적으로 배출해 준다고 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