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에서 우두둑 + 뚝뚝 소리난다면 꼭 따라하세요" 물리치료사가 알려주는 해결 방법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우두둑 혹은 뚝뚝 소리가 나는 사람이 있습니다.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회전근개 근육의 기능이 제대로 사용되지 못하는 경우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평소에 어깨를 빠르게 움직이는 사람,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 옆으로 누워서 자는 사람, 야구, 배드민턴, 테니스와 같은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발견됩니다.

어깨에서 소리가 나기도 하며 뭔가 걸리는 듯한 느낌이 나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통증이 발생하고 움직임 제한 등이 나타납니다.

어깨 건강 자가 진단 방법

1. 바르게 선 자세에서 상태가 좋지 않은 쪽 팔을 옆으로 90도로 올려 주세요.

2. 팔꿈치를 굽혀서 안쪽으로 90도로 구부려 주세요.

3. 반대손을 사용해서 어깨 쪽에 올려 주세요.

4. 이 상태에서 손을 바깥쪽, 안쪽으로 회전시켜서 움직여 보세요.

어깨를 잡고 있는 손에 우두둑 하는 듯한 느낌이 느껴지거나 혹은 소리가 들린다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회전근개 근육 활성화 운동 방법

1. 벽을 보고 바르게 서주세요. 팔을 쭉 편 상태에서 앞으로 들어 올립니다. 어깨 관절이 80도 정도가 되도록 만듭니다.

2. 팔꿈치를 구부려서 90도 정도 접어 주세요.

3. 이 상태에서 팔꿈치 부분을 벽에다가 붙여줍니다.

4. 어깨를 약 10도에서 15도 정도 바깥쪽으로 벌려줍니다.

5. 이제 팔꿈치 부분을 벽에 최대한 강하게 밀어줍니다.

6. 팔꿈치로 벽을 미는 힘을 유지하면서 팔을 바깥쪽으로 최대한 돌렸다가 안쪽으로 최대한 돌리는 것을 반복합니다.

7. 반드시 팔꿈치가 고정되어 있어야 하며 움직이면 안됩니다.안 됩니다. 밀린 어깨가 으쓱하면 안 됩니다. 몸통도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해 주세요.

8. 천천히 15 ~ 20회 정도 실시하며 3세트로 진행하면 됩니다.

출처 : 유튜브 피티킴tv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