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전기세 이렇게 해야 확 아낀다" 잘 못 알려진 에어컨 전기요금 상식 체크

요즘 날씨 정말 살벌합니다. 온도는 30도를 넘는 폭염이 지속되고 습도가 높아서 에어컨 없이는 살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전기세 걱정 때문에 에어컨 켜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이 아직도 많습니다.

하지만 에어컨도 스마트하게 사용한다면 충분히 전기세를 아끼면서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습니다. 특히 잘 못 알려진 에어컨 전기세 상식 때문에 오히려 피해 보는 사람이 많습니다.

유튜브 씨디맨 채널에서는 직접 에어컨을 사용하면서 실험한 결과를 바탕으로 전기세를 아끼면서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해줬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적게 내는 꿀팁

1. 에어컨 켤 때 이렇게 하라!

에어컨을 처음 켰을 때 자동 모드, 스마트 케어 기능, 파워 냉방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분에서 5분 정도 후에 원하는 온도로 설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했을 때 전력 소모량이 제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2. 외출 할 때 에어컨 사용 방법

6시간 이상이 아니라 잠깐 외출할 경우에는 에어컨을 그냥 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에어컨을 껐다가 켜는 경우 전력 소모량이 급격하게 치솟게 됩니다. 따라서 전력 소모량이 낮게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켜 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창문형 에어컨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필요한 경우에만 켜고 끄면서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실외기 크기가 작기 때문에 효율이 그렇게 좋지 않습니다.

4. 에어컨 = 선풍기 100대?

맞으면서도 틀린 말이라고 합니다. 최대 전력 소모량을 따졌을 때는 맞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맞지 않았다고 합니다. 에어컨을 24시간 사용하는 경우에는 선풍이 12대 정도 사용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5. 보온 밥솥이 전기요금 더 많이 나온다고?

에어컨 보다 무서운 것이 보온 밥솥이라고 합니다. 전력 소모량이 높기 때문에 압력 밥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 에어컨 제습과 제습기의 차이

에어컨의 경우 적정 습도까지만 낮춰주는 기능을 합니다. 제습기의 경우에는 오래 켜 놓으면 코피가 날 정도로 습도를 낮추기 때문에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고 합니다.

7. 절전 냉방은 효과가 있을까?

에어컨을 보면 절전 기능이 있습니다. 전력 소모량은 덜 쓰지만 냉방 능력은 떨어집니다. 따라서 절전 기능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온도를 1도 정도 올리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

8. 제습 모드 효과 있나?

제습 모드를 사용하면 전기요금이 줄어든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측정해 본 결과 크게 의미가 없었다고 합니다. 제습 기능을 사용하려면 온도 차이가 커야 합니다. 온도 차이를 통해서 물을 만들고 배출하면서 제습을 하게 됩니다.

제습 기능을 사용할 때 실내가 덥고 실외는 추운게 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전력 소모량이 더 늘어나게 됩니다.

9. 설정 온도로 바람 온도가 나온다?

에어컨의 토출구에서 나오는 바람은 온도가 더 낮습니다. 최대로 동작할 때는 0도에 가까운 바람이 나옵니다.

10. 에어컨 설정 온도 몇도로 하면 될까?

외부 온도, 집 안 온도 등에 따라서 다르게 설정해야 합니다. 전력 측정기가 있다면 에어컨의 전력을 직접 보면서 조정이 가능합니다. 에어컨에도 전력 소모량 보여주는 기능이 있으나 전원을 끄면 초기화되므로 불편합니다.

11. 환기 할 때는 어떻게?

에어컨을 사용하면서 요리를 하거나 일정 시간 후에 환기를 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에어컨을 끄지 말고 창문만 열어서 환기를 시키면 됩니다. 에어컨을 껐다가 켜면 전력 소모량이 치솟기 때문에 오히려 전기세가 많이 나옵니다.

12. 에어컨 켜자니 견딜만할 때는?

애매하게 더운 날에는 에어컨을 그냥 켜는 것이 좋습니다. 실외가 그다지 덥지 않다면 에어컨도 힘들이지 않고 찬 공기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전력 소모량을 적게 사용하면서 시원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13. 에어컨 사용 시간만큼 건조 필수

에어컨을 사용한 후에는 송풍 모드 혹은 공기 청정 모드를 사용해서 건조를 해야 합니다. 제조사에서도 에어컨 전원을 끄면 자동으로 건조하는 기능을 넣지만 시간이 길지 않습니다. 1시간 ~ 2시간 정도 건조를 시켜서 곰팡이 방지와 냄새가 발생하는 것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Youtube 씨디맨 채널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