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안주로 전국민의 사랑을 받고있는 견과류가 있습니다. 바로 땅콩입니다. 고소한 맛 때문에 자꾸만 손이 가게 되는데요. 눈깜짝할 사이에 한통을 비울 정도로 그 맛이 치명적입니다.
땅콩 속에는 몸에 좋은 다양한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한마디로 영양간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땅콩 하루 섭취량은 어느정도가 적당한지와 땅콩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성인병 예방에 좋다.
성인병 예방을 위해서는 우리 몸속에 있는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땅콩의 성분에는 리놀산과 올레인산이 들어있는데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혈액순환이 원활히 되도록 유도해주며 동맥경화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2. 폐 건강에 좋다.
한의학에서는 폐와 관련된 치료에 땅콩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땅콩 효능 중에 폐를 건강하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아르기닌이라는 아미노산이 폐결핵 등의 치료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평소 흡연을 자주하셔서 폐에 무리가 발생하셨다면 땅콩을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3. 당뇨 예방에 좋다.
우리나라에는 당뇨병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보기 쉬운 질병인데요. 땅콩 효능으로 GI 지수가 낮다고 합니다. 따라서 섭취시에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고 서시히 오르기 때문에 당뇨 환자들이 먹기 좋은 간식이라고 하네요.
4. 피부미용에 좋다.
피부가 깨끗하게 보이기 위해서는 탄력과 광택은 물론 기미, 주근깨 등의 발생을 막아야 합니다. 땅콩에는 비타민 E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항산화 작용을 해서 피부의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꾸준히 드시면 기미와 주근깨의 발생도 억제해준다고 하네요.
5. 피로회복에 좋다.
땅콩 효능에는 기력회복이 있습니다. 주로 환자들이 많이 먹었다고 하는데요. 섭취시에 흡수율이 좋아서 기운을 차리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B는 물론 비타민 B2와 단백질 성분이 풍부해서 피로 회복에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6. 두뇌 발달에 좋다.
성장기 아이들이 땅콩을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한창 자라는 아이들은 두뇌 발달이 결정되는 시기인데요. 땅콩에는 비타민 B 성분과 레시틴이 많아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이를 기르시는 집이라면 간식으로 땅콩을 마련해두셔서 자연스럽게 먹을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7. 땅콩 하루 섭취량 알아보기
땅콩은 100그램당 569칼로리로 높은 열량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인 기준으로 적정 땅콩 하루 섭취량은 20알 정도라고 합니다. 이를 넘기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자칫 맛있다고 계속 드시면 설사는 물론 살도 찔 수 있습니다.
8. 주의사항
땅콩을 먹었을 때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상이 발견된다면 드시는 것을 중단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장에 문제가 많고 설사를 자주하시거나 몸이 차가우신 분들도 땅콩과는 궁합이 맞지 않는다고 하니 자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