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때 혈압을 재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혈압과 저혈압으로 인해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의사들도 마찬가지인데요.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평소에 혈압 관리를 위해서 꾸준히 하고 있는 것이 있다고 합니다. 자신만의 건강 관리 비법인 까치발 걷기를 소개해줬습니다. 누구나 따라 하기 쉬운 운동이며 효과는 좋다고 합니다.
주변을 보면 가만히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 어지럼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것을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몸 전체에 혈류가 부족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종아리는 온몸을 돌아 발 밑까지 내려온 혈액을 심장으로 올려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종아리 근육을 자극하는 까치발 들기를 하면 혈류를 원활하게 해줘서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까치발 걷기 운동 방법
방법은 간단합니다. 다리를 11자로 벌린 뒤에 종아리에 자극이 오도록 뒤꿈치를 들어서 까치발로 섭니다.
까치발을 선 상태로 3분씩 하루 5회 이상 걸어주면 됩니다. 장소에 상관 없이 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꾸준히 실천한다면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집에서는 까치발 걷기를 하고 있으며 병원에서는 틈틈히 까치발 운동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자리에서 뒤꿈치를 들어 까치발을 선 뒤 앞꿈치를 드는 동작을 번갈아가면서 반복하면 됩니다.
실제로 해보면 하체에 몰렸던 피가 풀리면서 다리가 시원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효과일 수 있지만 꾸준히 하면 반드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 MBN Entertainment